안녕하세요. 오늘은 지난번 GTX A노선 개통소식에 이어서 GTX B노선 전구간 착공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. GTX B의 착공소식을 함께 확인해 볼까요?
GTX B노선은?
GTX B노선은 수도권 및 서울을 가로방향으로 관통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입니다. 현재 GTX A노선이 개통소식이 이어지면서 현재 GTX B노선도 관심을 받기 시작했는데요. 용산, 서울역을 지나가며 아쉽게도 강남은 지나가지 않습니다.
송도(인천)에서 서울 도심까지 1시간 이상 소요되는데 GTX B 개통 시 30분으로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합니다.
사업 개요
- 노선정보 :인천 인천대입구역 ~ 남양주 마석역 ( 총 14개 역)
- 노선길이 : 약 82.8km
- 사업주체 : 민자개발 및 재정(정부) 개발 혼재
- 개통시기 : 2030년 (예상)
- 총 사업비 : 4조 2천895억
GTX 전체노선 및 GTX A노선 개통현황이 궁금하신 분들은
GTX A노선 개통 현황과 전체 노선도 알아보기 (tistory.com)
GTX B노선 착공현황 (※ 24년 2월 기준 )
24년 2월 27일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주관으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민간 투자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을 통과시켰다고 합니다.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민자개발과 재정(세금) 구간으로 개발되는데 어제 심의회를 통해 대우건설이 민자개발 구간을 수주했습니다.
3월 이내에 사업시행자와 민자 사업 구간 실시 협약을 맺은 후 전구간 착공에 들어간다고 합니다. 재정(세금)으로 건설되는 용산~상봉 구간은 3월 초에 착공이 시행될 예정입니다.
민자개발 구간 | 재정(세금)개발 구간 |
1. 인천~용산 2. 별내 ~ 마석 |
용산~ 상봉 |
1) 수익형 민간투자사업(BTO)
수익형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개발되는 민자구간은 약 6년 동안 대표사 대우건설이 공사를 완료합니다. 그 뒤 40년간 운영을 통해 사업비 회수 및 매출을 통한 수익을 창출하게 됩니다. 대우건설의 GTX B노선 사업 꼭 성공하길 응원합니다.
2) 민자개발 사업주체 : 대우건설
대우건설은 도로,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(SOC)을 건설하는 토목사업과 오피스, 아파트, 오피스텔 등을 건설하는 주택건축사업을 대표로 합니다. 나아가 가스 및 석유 시설 및 발전소, 산업설비를 건설하는 플랜트사업 및 투자개발을 영위합니다.
마무리
오늘은 GTX B노선 착공소식을 가지고 왔는데요. GTX A에 이어서 연일 좋은 소식이 들려와 꼭 한 번 정리해드리고 싶었습니다. 사업 지연 없이 예상일정대로 사업이 진행됐으면 좋겠습니다.
다음 시간에도 돈이 될 수 있는 유용한 경제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. 모두 즐거운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.
참고자료
https://news.mtn.co.kr/news-detail/2024022716090154453